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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범 (서울대학교) 이완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97 - 22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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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들의 공교시 시즌1’ TV프로그램에서 국내 학교스포츠클럽이 어떠한 구조와 방식으로 재현되고 있으며,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분석해 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내용분석과 해석적 텍스트분석을 사용하였다. TV프로그램으로서 ‘우리들의 공교시 시즌1’이 드러내는 가장 큰 특징은 학교스포츠클럽이라는 소재가 현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리얼리티 형식으로 구성하였다는 점이며, 학교스포츠클럽의 주체인 학생에게 프로그램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이다. 이는 기존의 학교, 스포츠 강사, 체육교사 등 공급자 중심의 연구에서 벗어나 수요자인 학생에게 연구가 집중되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 연구의 핵심 주장은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경험에 대한 내용과 학교스포츠클럽과 엘리트스포츠문화의 재현이라는 두 가지 틀 속에서 시작된다. 먼저, 학교스포츠클럽 경험에 대한 의미에서 프로그램 속 학생들은 크게 세 가지 경험을 하고 있었다. 첫째, 학생들은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에 자발성을 부여하였으며, 이는 자발적 결사체로써 학교스포츠클럽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들을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사회성이 함양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 지도자도 함께 사회성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중, 또는 다른 수업시간에 동료나 타인에 의해 자신들이 부여받은 정체성을 확인하는 장(場)으로써 학교스포츠클럽이 활용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학교스포츠클럽과 엘리트스포츠문화의 재현에서도 세 가지 의미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최초 학교스포츠클럽 시행 목적에서 변질된 오직 승리만을 외치는 학교스포츠클럽의 단면을 보여주는 승리지상주의 문화의 전이이다. 둘째, 순수 아마추어 선수들에게 엘리트 출신 지도자가 경직된 조직문화를 강요하면서 나타나는 규율문화의 답습이다. 셋째, 엘리트 출신 지도자가 아마추어 농구를 무시하는데서 나타나는 주변화(marginalization)의 발현이다. 마지막으로 이 프로그램이 주는 의미는 결과에 집착하는 현재 학교스포츠클럽 문화와 구조에서 벗어나 본래의 가치를 찾고,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학교스포츠클럽에서도 찾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전달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경험의 의미
Ⅳ. 학교스포츠클럽과 엘리트스포츠문화의 재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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