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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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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순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헌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경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강동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비파괴검사학회 비파괴검사학회지 비파괴검사학회지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37 - 42 (6page)
DOI
10.7779/JKSNT.2018.38.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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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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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플랜트 등의 사회기반 시설물의 안전 모니터링을 위한 계측 시스템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 되고 있다. 그에 따라 효과적인 안전 모니터링 장치 개발의 중요성이 함께 부각되고 있다. 기존 안전 모니터링을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전기식 센서의 경우 고압전류가 사용되는 철도 환경에서 전기식 노이즈가 발생하므로 그를 최소화 하는 기법 또는 대체 가능한 광학 센서의 개발이 필요하다. 그리고, 센서 뿐만 아니라 센서의 작동 및 신호처리에 필요한 계측기 시스템도 함께 개발되어야 한다. 현재 제한된 종류의 광학센서가 모든 전기식 센서를 대체할 수 없으므로, 전기식 및 광학식 센서를 동시에 계측할 수 있는 계측시스템이 선행연구에서 개발되었다. 또한, 넓은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철도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신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하이브리드 계측 시스템의 철도현장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테스트베드를 운영하였다. 운영 결과, 하나의 계측시스템으로 전기식 센서와 광섬유센서 신호를 통합하여 차량 운행 정보 및 온도 값을 장기간 효과적으로 계측하였다. 그리고, 계측된 신호의 분석을 통해 측정 데이터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된 IoT기반 하이브리드 계측시스템을 다양한 철도현장 모니터링에 적용함으로써 철도시스템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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