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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44집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25 - 257 (33page)
DOI
10.17778/MAT.2018.02.44.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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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기독교인의 정체성형성에 관하여 연구를 한 것이다. 먼저 정체성의 용어에는 자아정체성과 자기정체성이 함께 사용되어 있기에 자아와 자기개념, 그리고 정체성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자아’는 주로 내적 욕구와 초자아를 조정하고 외부 환경과 조율하는 조직자의 능력을 지칭할 때 사용하고, ‘자기’는 ‘자아’의 개념을 포함하면서도 성찰과 자기비판적인 기능이 있다는 것을 보았다. 그리하여 본 글에서는 자기정체성이라고 명명하면서 이를 자기항상성, 자율성, 자존감과 연관지어 살펴보았다.
정체성은 지속적으로 자기 자신 속에서 같다는 것과 영속적으로 타인과 어떤 본질적인 성격을 공유하는 점에 있어서 자기항상성의 개념이 들어있다. 정체성을 형성하는 ‘나’는 주체적인 ‘나’로 스스로 사유하고 판단하기에 자율성과도 관계가 깊다. 그리고 정체성이라는 개념에는 가치와 선에 대한 지향성이 포함되어있기에 자기와 관련하여 자존감이 포함되어있다. 따라서 정체성과 자기항상성, 자율성, 자존감의 관계와 그 특징을 통해 정체성형성의 과정을 보았다.
이를 위한 기독교교육과정을 제안하면서, 교육의 목적을 신적 권위 안에서 기독교인의 자기정체성을 형성하기로 두었으며, 교육의 내용을 복음으로, 교육의 방법은 사유와 성찰로 하였다. 그리하여 기독교인이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자녀로서 자존감을 가지고 자기항상성과 자율성을 발휘하며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하였다.

목차

논문 초록
Ⅰ. 서론
Ⅱ. 자아와 자기, 정체성형성
Ⅲ. 정체성형성과 자기항상성, 자율성, 자존감
Ⅳ. 기독교인의 정체성형성을 위한 교육의 과정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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