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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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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희 (경희대학교) 조미희 (경희대학교) 이경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51 - 266 (16page)
DOI
10.21298/IJTHR.2018.02.32.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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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 녹차제품의 판매 촉진을 위해 녹차의 최대 생산국이자 소비국인 중국과 일본의 소비자 그리고 한국 소비자들의 녹차 제품 품질 속성에 대한 인지도와 그들의 녹차 소비행동에 대한 차이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녹차 의 유용성, 생산성, 관능적 요소, 그리고 브랜드가 중요한 품질속성으로 도출되었으며, 특히, 녹차의 생산성과 관련된 요소들이 3개국의 녹차 소비자에게 가장 중요한 속성으로 평가되었다. 다음으로 한국과 중국의 녹차 소비자는 유용성에 관한 속성을 중요한 속성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일본의 녹차 소비자는 관능적인 요소를 더욱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중국 소비자들은 잔류 농약성분 등과 관련된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로 인해 녹차의 생산 공정에 관해 큰 관심을 보였으며 녹차가 건강에 좋은 음료라는 이유로 인해 녹차를 음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본 소비자들은 주로 음식과의 조화를 위해 녹차를 마시며 특별한 목적을 위해 마시기보다는 일상생활에 자리잡은 하나의 문화생활로써 음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녹차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녹차를 많이 소비하는 국가인 중국인 그리고 일본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속성과 그리고 그들의 녹차 소비행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앞으로 녹차소비행동에 대한 분석을 함으로써 한국녹차제품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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