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지 (대구한의대학교) 엄주연 (대구한의대학교) 김현실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453 - 465 (13page)
DOI
10.7465/jkdi.2018.29.2.4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료기관의 환자안전 및 간호의 질 증진을 위해 의료진들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강조되고 있고 이에 따라 간호 대학생의 의사소통 역량강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학생들은 일 방향성의 강의식 수업보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교수법에 더욱 만족하고 수업성과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학생중심 교수법의 일환으로 액션러닝은 학생들이 다수의 사람들과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일 간호대학의 2학년 재학생 45명을 대상으로 액션러닝 기반의 의사소통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의사소통 교과목에 적용하여 효과를 평가하고자 시행되었다. 자료는 2017년 9월부터 12월까지 자가 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고,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의 대인간 의사소통 )t = -2.291, p= .027) 및 대인관계 능력 (t = -3.013, p = .004)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반면, 자아존중감 (t = -0.661, p = .512)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결과에 따라 의사소통 교과목에 액션러닝 기반의 의사소통 강화프로그램이 확대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