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영 (공주교육대학교) 김경임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54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61 - 296 (36page)
DOI
10.17854/ffyc.2018.04.54.2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고등학교의 학교 동아리활동에 참여하는 다문화 청소년들의 참여 경험과 의미는 무엇인지 학교생활 적응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의 한 여자상업고등학교에 개설된 다문화 동아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다문화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동아리활동 참여계기는 다문화 배경으로 인한 자발적 참여와 차선적 선택 혹은 교사의 권유로 가입하게 되는 비자발적 참여로 나타났다. 동아리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참가자들이 겪는 경험은 대체로 활동 프로그램과 관련된 체험, 동아리활동을 통해 만나는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 형성, 자신의 개인적 정체성과 관련된 정서 경험 등을 들 수 있었다. 먼저, 연구 참여자들은 동아리활동의 특색 있는 내용과 형식을 체험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타문화에 대한 관심 형성, 다문화 관련 진로 모색, 다문화와 관련된 오해와 편견 해소 경험을 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동아리활동 참여 과정에서 교우 및 교사관계도 긴밀해짐을 보였다. 다문화 청소년들 간의 심리적 지지 획득, 일반 청소년들의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공감형성, 교사와의 거리감 축소 및 편안한 대화가 증진되었다. 끝으로 다문화 정체성과 관련하여 동아리활동 참여는 양면성을 보였다. 동아리활동을 통해 소극적 다문화 정체성이 적극적 자부심으로 이어지기도 하였으나, 드러내고 싶지 않던 다문화 정체성이 부각된다는 부정적 경험도 제시되었다. 전반적으로 동아리활동 참여는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 기여를 하고 있다고 여겨지며, 후속적으로 보다 다양한 동아리활동 참여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5-001848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