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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홍 (KAIST) 서범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9 - 28 (10page)
DOI
10.7583/JKGS.2017.17.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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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VR(Virtual Reality)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가상현실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가상현실 디바이스 기술에 비해 이러한 디바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가상현실 기반 게임 콘텐츠 개발은 부진한 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디바이스 중 사용자의 접근성이 높은 HMD(Head Mounted Display) 부착형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가상현실 노래방을 두 가지 형태의 서로 다른 가상현실 재현방법론(실사기반의 3D 가상현실 공간 생성과 실사기반의 360˚ 영상 방식)으로 개발하고 이에 대한 사용자의 사실감과 몰입감에 대하여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비교 결과를 제시한다. 본 연구진은 논문의 비교 결과가 향후 모바일 기반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시 개발 지침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방법
4. 실험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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