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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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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채원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최하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백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상종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준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569 - 574 (6page)
DOI
10.5626/KTCP.2018.24.10.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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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적으로 동일한 공간 내에서 여러 사용자가 협력 또는 대결하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제작 기법을 소개한다. 이러한 멀티플레이어 VR 유형의 콘텐츠는 사용자 캐릭터의 1인칭 시점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실제 사용자가 체험하는 공간에서의 위치가 HMD를 통해 보여 지는 가상공간에 실시간으로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가상현실 콘텐츠와 달리 같은 장소에서 사용자간에 상호작용이 가능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하는 사항에 대해 해결 기법과 함께 이를 적용한 응용사례를 소개한다. 이러한 기술들이 보다 다양한 진행방식의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을 촉진하여 관련 산업 저변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멀티플레이어 VR 제작시 문제점
4. 제안하는 방법
5. 응용 사례
6.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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