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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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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북아학회 한국동북아논총 한국동북아논총 제61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93 - 31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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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학습사회 구축을 위한 타이완의 평생교육정책을 고찰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론에서 타이완의 평생교육의 발전배경을 살펴보고, 둘째, 타이완의 평생교육 발전과정을 살펴 본 다음 셋째, 타이완의 평생교육정책의 근간이 되는 ``평생교육법`` 과 ``학습사회를 향한 백서`` 그리고 2010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평생행동의 해`` 추진 내용을 중심으로 한 평생교육정책의 현황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타이완 평생교육정책의 특징 및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고찰함으로써 한국의 평생교육정책의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최근 타이완에서 실시하고 있는 평생교육정책을 보면 구호만 외치는 유토피아가 아닌 실현 가능한 정책과 지역사회중심의 학습공동체사회를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010년을 ``평생학습 행동의 해``로 제정하여 평생학습 행동전략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전 국민들이 인생의 세 가지 보물인 ``평생학습, 평생운동, 평생선행``을 실천하여 삶의 질을 제고하도록 하고, 21세기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양성과 국가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민들의 생활을 행복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타이완의 평생교육정책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으로는 첫째,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의 설치, 둘째, 초등, 중등, 고등단계의 완전하고 계속적인 교육체제의 건립, 셋째, 학습조직의 발전, 넷째, 지역사회대학의 설립, 다섯째, 순환교육의 확대추진, 여섯째, 평생학습이념으로서의 고령학습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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