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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엽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26857/JLLS.2018.2.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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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은 지금, 여기 단순한 개념이나 이론이 아니라 구체적 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평생교육의 현장에서는 각기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다채로운 영역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는 프로그램과 사업기반의 지향점이 되는 평생교육 개념에 대한 정의가 여전히 분명하지 않다. 개념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행되는 프로그램과 사업은 평생교육의 지향점과 전혀 다른 맥락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될 수 있다.
이 글은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평생교육 개념 연구의 지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의 학술지논문과 학위논문을 대상으로 논문에서 기술된 평생교육의 개념을 살펴보고, 논문에서 인용한 문헌과 저자를 짚어보았다. 분석한 결과는 국내의 평생교육 개념 연구는 외국문헌에서 제시된 평생교육 개념을 소개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졌고, 인용된 문헌과 저자가 특정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 같은 연구의 결과는 평생교육 개념이 변증법적 역동성을 기반으로 발전해야 함에도 현재 국내의 평생교육 개념이 외국의 이론 범주에 종속되어 있고, 명확한 개념 구축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평생교육 사업과 프로그램의 내용과 목적이 정체성과 지향을 확보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추후 연구에서 현재 평생교육 개념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바람직한 평생교육의 지향과 내용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국내의 평생교육 개념 연구에 대한 재방문
Ⅲ.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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