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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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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북아학회 한국동북아논총 한국동북아논총 제79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97 - 21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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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계층 간의 갈등만큼 세대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물론 세대 간 갈등은 이전부터 있어왔지만 최근 들어 그 정도는 더욱 심해져, 현재는 모두가 좀 더 관심을 갖고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청년세대와 노인세대가겪고 있는 갈등은 현재 한국 사회가 통합적인 사회로 나아가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필요한 것은 청년세대와 노인세대가 만나, 서로 소통하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세대간교육의 활성화가 매우 필요해지고 있다. 세대간교육은 모든 교육의 장에서 이루어져야 하지만, 특히 청년세대와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세대간교육일 경우, 가장 중요한 교육의 장은 대학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대학은 세대간교육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갖추고 있고, 또한 청년세대를 대표하는 대학생들이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견지에서 이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청년세대와 노인세대에게 세대간교육이 왜 필요하며, 그 중추적인 역할을 왜 대학이 담당해야 하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한국과 달리 세대간교육이 활성화되어 있는 외국의 사례를 살펴보고, 그것에 토대하여 세대간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러한 문제를 해결해기 위해 대학이 담당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를 찾아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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