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287 - 31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력 10년 이상의 유아교사들이 느끼는 전문성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1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신의 전문성에서는 스스로는 전문성을 느끼고 있으나 사회적으로는 지지가 부족하며, 문제해결능력, 넓어진 암목, 조진능력 등에서 전문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을 형성하는 요인으로는 변화에 맞는 지식, 전체 안에서 개별유아롤 보는 눈, 대체할 수 없는 경험지식, 교류를 통한 공유, 성장의 즐거움을 지적하였다. 전문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수업을 배제하는 업무, 노력과 반성없이 쌓이는 경력, 불안정한 미래, 교사간 경쟁, 제한된 지식 접근성 등을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