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17 - 14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 영역에 유아교육철학을 도입하기 위한 당위성과 그 접근방식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철학과 관련된 문헌들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철학의 현재 위상, 가치, 당위성, 그 접근방식, 효용성을 분석·정리하는 문헌고찰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유아교육의 연구 동향에 비추어 보면, 과학적인 연구방법은 활성화되어 있지만 철학적 연구방법은 극히 미진한 상태에 있다. 그 결과 유아교육과정에서 철학적 기초를 제시할 때 근거가 미약하게 되었고, 유아교사 양성 과정에서 유아교육철학을 교과목으로 선정하는데 소극적이게 되었다. 유아교육 영역에 유아교육철학이 도입되면 연구방법의 다양화가 실현될 것이고 유아교사를 비롯한 의사결정자에게 최소한 ‘윤리적 자유교육(ethical liberal education) 원리’를 갖게 하여 유아교육 활동시 내재적 가치를 지향하게 할 것이다. 더 나아가 유아교육철학은 유아교육을 독립된 학문으로 정립하는데 일조할 것이다. 유아교육 영역에 유아교육철학을 도입하기 위해서 유아교육철학의 6개 접근방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형이상학적 접근은 유아교육의 목적론, 유아관을 설정하는데 제언할 수 있을 것이다. 규범적 접근은 유아교육의 가치우선 기준과 유아 도덕교육의 방향에 기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인식론적 접근은 유아의 지식 구성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유아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분석적 접근은 유아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분석을 명료화하고 이를 유아교육적으로 정당화할 것이다. 비판적 접근은 철학의 관심 영역을 유아교육현장에 두면서 현재의 유아교육 문제를 비판하여 보다 개선된 유아교육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터모더니즘 접근은 지식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인식하게 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확대하는데 기여 할 것이다. 유아교육철학이 유아교육에 도입되면 유아교육을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정립하는데 필요한 한 조건을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