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265 - 2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문제행동지도와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고 실습경험이 있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문제행동지도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요구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이 실습기간 동안 경험한 유아문제행동지도의 어려움으로는 이론과 현장의 차이, 실습교사와 담임교사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 차이, 유아문제행동 지도 시기, 자신감 결여, 실습지도교사의 조언과 지도 부족,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견해 차이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어려움을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은 실습 전 후의 교육과목 수강에 대한 요구, 실제적인 모의 수업에 대한 요구, 구체적 사례학습에 대한 요구, 유아문제행동지도를 해볼 수 있는 기회 제공에 대한 요구, 실습교사의 모델링에 대한 요구, 유아문제행동 지도란이 포함된 실습일지 작성에 대한 요구 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문제행동지도에 대해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한 어려움과 요구를 파악할 수 있으며 바람직한 유아문제행동지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