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51 - 26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사립유치원 교사 567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심리적인 소진이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 유치원의 조직특성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 및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유치원의 조직특성은 어떠한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근무시간, 결혼 여부 및 담당 학급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학력, 기관의 유형 및 경력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치원의 조직특성과 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유의한 관계가 있었다. 셋째, 유치원 조직특성 하위 모든 영역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해 약 50% 정도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할 수 있는 유치원의 조직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4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