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427 - 4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시험 준비생들 삶의 모습을 들여다보고 이들이 생각하는 시험의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교육적 시사점을 찾아 이들의 고충을 덜어 줄 수 있는 정서적 지지와 사회적 지원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참여자들은 4학년 초수생 3명, 졸업 후 공부를 시작한 초수생 2명, 재수생 2명, 다수생 3명으로 총 10명이다. 연구 방법은 선행연구 고찰 후 질문목록을 작성하여 개별 면담 및 집단 면담을 반구조화 면담 형식으로 실시하였다. 면담 후 부족한 부분이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서는 추후 면담과 전화, 이메일 면담 등을 실시한 후 그 내용을 전사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시험 준비생들 삶과 이 시험의 의미를 탐색할 수 있었다. 구체적인 연구결과 임용준비생들은 목적·목표 지향적 삶을 살고 있으면서도, 끊임없이 적응하여 경쟁하는 삶과 심리적 부담의 삶이라이중적 고충을 안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국·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시험 준비생들은 이 시험이 과연 질적인 우수교사를 선발하고 있는지에 의구심을 갖고 있지만 공부하는 과정 속에서 인간으로서 성장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