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훈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99 - 425 (27page)
DOI
10.20437/KOAECE23-6-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유초연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KICCE)에서 제공하는 한국아동패널조사(PSKC) 데이터 중 2012년(5차)-2015년(8차)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6대 권역에 위치한 아동 812명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 AMOS 23.0을 활용하여 종단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측정시기별 발달적 변화를 살펴보았을 때 부모의 양육행동들 중 통제적 양육행동은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형변화모형을 채택하였다. 둘째,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행동 모두 변화율은 유아의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버지의 통제적 양육행동을 제외한 부모의 양육행동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학교적응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애정적·통제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342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