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15 - 13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의 유·무에 따라 유아의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을 받은 만 5세 학급 교사와 혼합연령 일반교사 각각 2명씩 총 4명이며, 연구대상 교사 학급의 만 5세 두 학급과 혼합연령 두 학급의 유아 58명으로, 구성놀이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쌓기놀이 영역에서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는 교사의 컨설팅의 유·무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은 유아의 구성놀이 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놀이 질 준거인 놀이시간 지속성, 놀이내용 풍부성, 놀이내용 결속성, 놀이자료 다양성은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의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 점수가 향상되었다. 둘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은 유아의 사회적 놀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놀이 요소 중 방관자적 행동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감소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