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5 - 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실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대화를 Bakhtin의 타자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특성을 해석학적 관점에서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B시에 소재한 2개의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반을 각각 선정하여 자유선택활동을 중심으로 총 35회기의 관찰을 실시하였으며, 면담, 연구자일지, 문서자료 등을 함께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분석방법 중 귀납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유아들은 대화를 매개로 놀이상황을 파악하고 참여의 기회를 엿보면서 놀이참여를 시도하고 있었고, 그 과정에서 또래의 인정을 받으면서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함께 성장해 가는 동반자적 관계를 맺고 있었다. 그러나 때로는 놀이의 경쟁자로서 서로를 견제하거나 갈등의 심화로 관계가 단절되는 양가적인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들이 한 집단의 일원으로서 타자와 다층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러한 대화적 관계가 유아교실의 대화문화를 형성하는 근간이 됨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