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65 - 2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간의 주관성을 탐구하는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양육역량에 대한 인식을 유형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30명에게 개방형 질문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Q 표본을 구성한 후, 어머니 49명을 P표본으로 구성하여 9점 척도로 Q 분류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Varimax Rotation에 의한 주요인 분석으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역량에 대한 인식은 총 4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고, 자녀와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공감이해 유형’, 안정애착을 형성하고 관계를 중요시하는 ‘신뢰관계형성 유형’, 건강관리 및 기본인성을 중시하는 ‘일상생활 돌봄 유형’, 자녀에게 무엇인가 가르치고 교육하는 ‘교육적 지도유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인식하는 양육역량 유형과 각 유형별 특징을 확인하였고, 그와 관련된 부모교육 및 사회적 지원시스템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