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나 (경동대학교) 이병호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01 - 227 (27page)
DOI
10.32349/ECERR.2022.2.26.1.2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한국계 중국인 출신 어머니들이 한국에서 자녀양육과 자녀교육을 경험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어머니로서 한국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을 다양한 맥락에서 탐색하고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Y구에 거주하며 유아기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한국계 중국인 출신 어머니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와의 심층면담, 유아기 자녀의 교사와의 교사면담, 문서 수집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병행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자녀교육 경험 과정에서 중국과 한국의 자녀교육방식 차이, 어머니와 유아기 자녀의 언어 및 정체성,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자녀교육과정에서의 부담감으로 인해 갈등과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자녀에게 적합한 유아교육기관 및 교육내용, 어머니와 자녀의 국적, 자녀교육을 위한 어머니의 역할을 선택하였고, 어머니로서 자녀교육에 능동적이며 역동적인 역할을 감당해나가고 있었다. 본 연구는 한국계 중국인 출신 어머니들이 한국 내에서 교육수요자로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해가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자녀교육에 능동적으로 개입하고 선택하는 교육적 관점이 발달하고 있다는 측면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