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449 - 4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1세 영아와 그들의 어머니, 아버지가 그림책을 읽음으로써 나타나는 경험을 탐색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참여자들은 평균 월령 18개월 23일 영아들과 그들의 어머니, 아버지들로 이들의 그림책 읽기 경험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와 3개월간의 참여관찰 및 동영상 촬영 등을 통해 자료 수집을 하고 t검정을 통해 양적 결과를 얻고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만 1세 영아와 어머니와 아버지의 책 읽기 상호작용에서 나타난 언어적 행동 유형은 설명하기, 질문하기, 피드백이 많이 나타났고 비언어적 행동으로는 포인팅하기가 공통적으로 많이 나타났다. 어머니의 경우 언어적 환기, 묘사하기, 기능행동 질문, 수용하기, 따라하기, 확장하기 상호작용이 많이 나타난 반면 아버지의 경우 명명하기, 정보추구질문, 칭찬하기 교정하기 행동이 많이 나타났다. 비언어적 행동은 신체적 환기, 포인팅, 제스처 등 모든 부분에서 어머니가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인 측면에서 영아와 그림책 읽기를 할 때 어머니와 아버지가 보이는 특징적인 것들을 살펴본 결과 어머니들은 다양한 주의 환기방법 사용하기, 그림책으로 다시 영아 이끌기, 그림책 옹알이에 반응하기의 모습을 보였다. 아버지들의 경우에는 질문-칭찬-고쳐주기와 영아의 관심 따라 가기의 모습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