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09 - 12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역할수행능력, 교사효능감, 직무환경을 분석함으로서 유아교사의 역할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경기지역의 유아교사3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결과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Win 22.0을 사용하여, Cronbach`s α값을 구하고 t-test 및 ANOVA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가설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능력은 연령대와 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역할수행능력, 교사효능감, 직무환경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능력은 직무환경의 영향력을 가장 높게 받으며 구체적으로는 동료관계, 일반효능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살펴볼 때 유아교사의 역할수행능력 제고를 위한 지속적 재교육의 강화와 유아교사의 자존감 제고, 유아교육기관과 교사 간 협력관계를 촉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의 역할수행능력을 키우는데 필요한 요인들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진행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