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95 - 21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의 방과 후 생활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 발전방안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동의 눈높이 프로그램을 기획해야 한다. 학령기 시기에 보호자의 부재시 그것을 대신 할 적절한 방과후 활동이 필요하되, 아동중심의 프로그램이 기획되어져야 한다. 둘째, 학원의 학습환경을 고려한 선택을 해야 한다. 학원 선택 시 시간 환경, 교수-학습 방법 등에서 많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초등학생들이 자신이 선택한 활동으로 즐겁고 부담 없이 참여 할 수 있는 방과후 생활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중심으로한 통합 네트워크 구축해야 한다.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주축으로, 방과후 학습지원 서비스 취업주부와 전업주부간 연계형, 건강가정지원센터 방과후 놀이터, 방학동안의 특별운영시간 운영방안이 적용 가능하다. 넷째, 방과후 이동지도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이러한 방과후 아동지도 교사의 전문적 특성을 강조한 방과후 이동지도교사의 국가시험제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여가활동중심의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아동연령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또 그러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관을 지정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