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43 - 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관 관람 경험이 예비 보육교사의 미술에 대한 인식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탐색한 질적 연구이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미술수업의 질적 변화를 위해서는 예비 보육교사의 미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우선적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연구결과, 예비 보육교사들이 미술관 관람 경험을 통하여, 미술을 조금 더 쉽게 일상적 경험과 연결 지을 수 있게 되었고, 거리감을 느꼈던 미술작품과의 심리적 거리가 좁혀지는 변화를 보여 주었다. 또한, 미술관 관람 경험을 통하여, 예비 보육교사들은 자신의 미래 미술수업에 대한 인식을 반성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다양한 미술재료와 미술 기법을 미술 수업계획에 반영하고자 하였고, 유아들의 관점에서 미술을 바라보려는 시도와 새로워진 미술수업을 생각하게 되었다. 단 한번의 미술관 관람의 경험이지만, 미술을 만들거나 그려야 한다는 것에서 벗어나,‘미술을 본다’라는 특이한 경험과 심미적 공간인 미술관에서의 미적 체험이 예비 보육교사들에게 미술인식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들 을 가져온 것으로 사료된다.본 연구자 역시 그동안 아동미술 수업에서 집합형 일제 수업방식으로, 아동미술기법만을 많이 가르쳐주는 것에서 탈피하여, 예비 보육교사들이 먼저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미술교수법과 진정한 의미의 미술 수업력을 실질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는 수업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본 연구결과는 교사 양성과정의 아동미술 수업에 새로운 제안을 제기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