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현지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채도연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신동주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95 - 21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와 미술교사가 협력하여 유아미술교육의 실행방안을 고안하여 실행하고, 협력교수 과정에서 이루어진 유아교사와 미술교사의 성찰을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인 유아교사와 미술교사가 만 4세반 18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협력교수를 실행하였고, 수업장면을 촬영한 자료, 유아교사와 미술교사의 면담, 저널, 문서자료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와 미술교사는 유아의 일상 속 미적 경험을 포착하고, 이를 미술활동으로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협력교수 전 과정에서 두 교사가 가진 미술에 대한 개념, 내용 지식 차이와 다양성을 서로 융합하여 실행할 수 있었다. 둘째, 협력교수 과정에서 상호작용과 교수방법에 대한 교사의 성찰을 불러일으켰다. 교사는 세심한 관찰을 통해 유아가 초대하는 순간을 포착하여 상호작용을 해야 하고, 기존의 미술교수방법에서 탈피하여 미적체험의 형태로 미술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미술교수방법을 제시하여 유아미술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미술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