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남영 (부산대학교) 원윤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67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11 - 134 (24page)
DOI
10.15299/jk.2018.05.67.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적합한 과제 수행 중심의 학습활동으로 ‘한국어 마을’을 제안하고자 했다. 말하기의 가장 큰 어려움은 의사소통의 상호작용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일이며, 상대방이 무엇을, 언제, 어떻게 말하고 누구와 대화를 나누는지가 언어수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초급 과정의 말하기는 패턴 중심의 모방, 연습이 주를 이루지만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말하기는 실제 중심의 활동으로 수업에서의 말하기와 차별화된다. 따라서 학습자는 실제 의사소통 상황을 가정한 모델을 통해 직접 한국어 활용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으며,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흥미를 가졌다. 실제로 학습자는 짧은 기간 동안 배운 내용을 가지고 듣고 말할 수 있는 데 크게 만족했다. 그리고 이후 한국어 발화에 적극적이고 학습에 긍정적 동기를 부여 받았다. 물론 요즘 각 대학들이 글로벌 존을 구축하여 유학생들이 한국인들과 한국어로 말하게 하고 의사소통하는 기회를 증대시키고 있지만,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실질적인 의사소통에는 분명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한국어 마을’은 새로운 과제 수행 모델의 하나로 유용하다고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과제 수행 중심의 말하기 교육
3. ‘한국어 마을’ 운영 사례
4. 제언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