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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종원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국립경국대학교 민속학연구소 민속연구 민속연구 제35집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17 - 14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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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놀이의 전반적인 실상을 통해 조선시대 아동놀이의 특징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근현대 시기와의 비교적인 관점에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여타의 분야가 그러하듯 통시적인 맥락에서 특정 시기의 아동놀이의 실상과 특성을 살펴보는 일은 중요하다. 시대마다 다양한 차이를 보이기도 하지만, 큰 틀에서 그 시대의 특성을 조명하고, 전후 시기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를 규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기존의 연구와 관련 문헌자료를 참고하여 조선시대의 아동에 대한 인식을 우선 살피고, 아동놀이의 실상을 소개한 다음 조선시대에 보이는 아동놀이의 몇 가지 특징을 도출하였다. 아동놀이의 실상을 살피는 과정에서 조선시대에는 아동만을 위한 놀이가 부족하였다는 사실과 함께 자연물을 소재로 한 놀이가 적지 않았다는 특징을 엿볼 수 있었다. 근현대에 비해 아동놀이 자체가 단순했으며, 생업과 관련된 아동놀이 역시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도 파악할 수 있었다.
조선시대의 아동놀이가 이러한 특징이 보이는 것은 결국 이 시기의 시대적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 생각된다. 구체적으로 아동에 대한 인식 부족과 유교사회라는 시대적 특성이 놀이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근현대와 달리 조선시대에는 아동을 하나의 주체로서 인식하지 않았으며 아동만을 위한 놀이가 많지 않았다. 다양한 형태의 장난감을 만지며, 게임기에 몰두하는 근현대의 아이들과는 분명 다른 점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아동만을 위한 놀이가 이후의 시기에 비해 부족한 편이다. 이러한 모습은 어른들의 경험이나 행동을 보고 배우며 자라야만 했던 시대적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아동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양상
3. 조선시대 아동놀이의 실상
4. 조선시대 아동놀이의 특징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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