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보미 (죽림 어린이집) 이영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25 - 252 (28page)
DOI
10.20437/KOAECE23-3-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전문성 영역 중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정체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핵심적인 영역인 수업역량과 수업의 질과 관련이 있는 창의적인 수업운영을 위한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의 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본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3-5세 유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사 246명이고, 연구도구 유아교사 수업역량도구와 교수창의성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일원변량분석, Scheffe 사후검증, Pearson 적률상관계수,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인 배경에 따른 수업역량은 교사의 연령, 학력,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교수창의성은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수업역량과 교수창의성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교수창의성은 유아교사의 수업역량에 중간정도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서 예비교사교육이나 현직연수 등에서 교사의 창의적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향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101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