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새별 (부경대학교) 홍성희 (부산대학교) 황희숙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45 - 36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식한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교수몰입이 유아교사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2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교수몰입, 행복감에 대한 인식 정도는 보통보다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교수몰입은 행복감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행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과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교수 몰입은 유아교사의 행복을 57% 설명하며, 자기효능감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다음으로 교수몰입,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을 위한 최적의 환경 구성과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