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혁 (한성대학교) 신영식 (세계사이버대학)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3 - 41 (9page)
DOI
10.18208/ksdc.2018.24.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 종사자의 감성지능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미용서비스 산업에 종사하는 330명을 대상으로 2018년 2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표본으로 활용할 수 없는 6부를 제외한 32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SPSS Ver.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그리고 3단계 매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사자의 감성지능은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지능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은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지능이 높은 종사자들은 자신의 직무에 대해서 유쾌하고 흥미, 성취감, 만족감 등을 찾는 직무만족이 높으며, 이러한 직무만족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종사자의 경향인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미용서비스 종사자의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위하여 감성지능의 향상과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병행하여 제시한다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능동적인 사고와 행동을 보일 것이며 또한 고객과의 장기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조직의 경영성과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감성지능과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미용서비스 산업의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3106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