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대웅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23 - 333 (11page)
DOI
10.18208/ksdc.2018.24.2.3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사물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서 인간이 직감적으로 느끼는 감성적인 부분들은 일반화가 곤란하고 일관성 부족으로 이론적 취급이 어렵게 여겨왔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시도로써 본 연구에서는 감성공학의 방법을 빌려 간판디자인의 감성구조를 파악하고 세부적인 간판디자인 구성요소와 감성과의 상호관계를 조사함으로써 우리가 목적하는 감성을 실현할 수 있는 디자인데이터를 얻는 것이 목적이다.
방법으로는 커피전문점의 간판을 연구대상으로 평가실험을 실시하여 감성을 구조화하였으며, 감성과 간판디자인 구성요소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감성공학 수법2에 따라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데이터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실험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커피전문점의 간판디자인의 감성구조는 “조화성”, “개방성”에 의해 나타나며, “조화”, “깨끗”, “개성”, “평범” 4개의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구성요소에 대해서는 배경색상, 그림의 유무, 간판형태, 서체 등이 감성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 동시에, 간판디자인 구성요소와 감성이미지와의 관계 등이 해명되었다. 또한 간판디자인에서 느낄 수 있는 감성에 영향을 주는 구성요소의 요인을 밝혀 데이터화함으로써 앞으로 디자인작업에 있어서 인간의 감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써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의 목적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3106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