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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우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200 - 20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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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에서는 전통시장 간판 및 시설물의 현대화 사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대기업의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에게 여전히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 이에 간판 및 시설물들에 대한 개선사업에 있어 평가요인과 사용성에 대한 면밀한 관계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간판정비 사업을 수행한 전통시장의 간판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평가요인에 대한 심미성의 조절효과에 관하여 실증분석을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먼저,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연구방향을 설정하고 평가요인(사용성, 심미성, 전통성, 친숙성) 선정을 선정하였다. 가설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가설1: 간판정비 사업을 진행한 전통시장의 디자인 개선요소는 사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심미성은 디자인 개선요소와 사용성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설문지 작성 및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가설1은 채택되었고, 가설2는 부분 채택되었다. 이를 통해 전통시장 간판디자인은 그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적절히 반영하여 전통성을 표현하고 직,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친숙성을 확보하여야 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 지역 소비자들의 미적 수준 등을 고려하여 심미성을 적정한 수준에서 유지하여 방문자의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적절한 간판과 시설물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전통시장 간판정비 사업에 기초자료로 활용가능 할 것이며 관련연구는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증실험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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