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집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27 - 23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웹의 발달과 성장으로 인해 WBI(Web-Based Instruction)라는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학습 환경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학습자는 WBI라는 학습 환경에서 학습내용의 내용 구조적인 문제와 내용 이해적인 문제로 인하여 인지 과부하와 방향 상실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지 과부하와 방향 상실의 원인을 학습내용의 내용 이해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정보 간의 의미 관계를 통해 학습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시맨틱 웹 학습 환경을 구축하여, 효과적으로 학습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시맨틱 웹 기반의 학습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시맨틱 웹 기반의 학습 시스템으로, 각 학습내용에 포함된 개념들을 의미적으로 연결하여, 학습자가 학습해 나가는 과정 중에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의 전체적인 관계와 의미를 파악하며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개념들 간의 의미관계그래프를 제공하여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8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