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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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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진경 (단국대학교) 황민지 (단국대학교) 이은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97 - 215 (19page)
DOI
10.31863/JSE.2017.08.33.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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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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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단어의미제시조건 및 명사유형에 따라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아동과 언어연령일치아동, 생활연령일치아동의 단어의미추론 능력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경도지적장애아동 10명, 언어연령일치아동 10명, 생활연령일치아동 10명을 대상으로 아동에게 새로운 단어를 정의제시조건과 문맥제시조건으로 제시하여 단어의 의미를 추론하도록 하였으며, 오반응을 보인 경우 오류 유형 별로 빈도 및 오류율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경도지적장애아동은 단어의미제시조건 및 명사유형에 따른 단어의미추론에서 생활연령일치아동과 언어연령일치아동에 비해 수행점수가 낮았다. 둘째, 보통명사의 경우 경도지적장애아동과 언어연령일치아동은 정의제시조건에서 더 높은 수행점수가 나타났으며, 추상명사의 경우에는 문맥제시조건에서 더 높은 수행점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오류 유형을 분석한 결과 경도지적장애아동이 일반아동 집단에 비해 오답 보기 중 관련 없는 문장을 선택한 비율이 높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결론: 위의 결과를 종합해볼 때, 경도지적장애아동에게 명사의 종류에 따라 정의제시조건과 문맥제시조건을 제시하여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추론하도록 중재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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