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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채운 (제주국제대학교) 강은희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05 - 113 (9page)
DOI
10.15724/jslhd.2019.28.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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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단순언어장애 아동이 새로운 단어의 의미추론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방법: 연구 대상은 생활연령 3세, 5세, 7세 10명씩 일반 아동, 단순언어장애 아동 각각 30명으로 새로운 단어의 의미 추론 시, 형태, 범주, 주제 자극 중 어떤 의미적 자극에 영향 받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단어의미추론 과제가 실시되었다. 결과: 첫째, 집단 간 의미유형에 따라 반응률의 차이를 보였다. 둘째, 3세 집단의 경우 일반 아동과 단순언어장애 아동 모두 형태 자극이 범주와 주제 자극보다 높은 반응률을 보였다. 5세 집단의 경우 일반 아동은 범주 자극에서 높은 반응률을 보이는 반면 단순 언어장애 아동은 형태 자극에서 높은 반응률을 보였다. 7세 집단의 경우 일반 아동은 범주 자극에서 높은 반응률을 보이는 반면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형태 자극에서 높은 반응률을 보였다. 결론: 일반 아동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서 단어의미추론 시 의미론적 기제가 형태적 유사성에서 성인과 유사한 분류적 범주로 변화하는 반면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연령이 증가하여도 형태적 유사성에 고착화되어 있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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