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명지대학교) 조아미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55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77 - 113 (37page)
DOI
10.17854/ffyc.2018.07.55.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인성교육을 위하여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이에 필요한 교사의 역량을 파악하고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비교적 특정 현상을 경험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분석을 하는 데 적합하다고 알려진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을 활용하여 방법론적 틀을 구성하고, 현직교사 8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크게 ‘인성교육 관련 교사의 경험’과 ‘올바른 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이라는 두 영역에서 교육 현장의 다양한 현상과 함께 기술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은 청소년 인성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교사의 다양한 역량 중에서 자아역량, 대인관계역량, 직무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를 향상하는 방안으로는 사례중심형 인성교육 매뉴얼과 가이드라인 확보, 교원학습공동체의 구성 및 운영, 교사의 내면 치유, 전문인력의 배치, 교사의 대인관계 기술 향상, 교권 확립, 저경력 교사를 위한 연수, 회복적 생활교육 도입, 교원연수제도 개선,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 개선을 들었다. 본 연구는 교사의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청소년 인성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실제적인 역량을 알아보고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