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수 (단국대학교) 박윤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27 - 140 (14page)
DOI
10.21097/ksw.2018.02.13.1.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한 대학과 방송통신중·고등학교가 연계하여 성인학습자의 영어, 수학 기초학력 향상을 목적으로 실시한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으로, 튜티가 기대하는 튜터의 역할이 프로그램 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프로그램 사전과 사후 설문을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기술통계, t검증,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튜티가 인식한 사회적·정서적 지원에 대한 튜터 역할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급별 튜티의 튜터 역할에 대한 인식은 사후조사에서만 중학교에 비해 고등학교 튜티가 유의미하게 높게 인식하였고, 프로그램 만족도에서만 중·고등학교 학교급별 차이가 나타났다. 끝으로, 튜티가 인식한 튜터 역할은 프로그램 만족도와 학습성과에 대한 인식 둘 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튜터의 학업적 지원 역할이 유의미한 예측 변인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주요결과를 기초로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3107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