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59 - 36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의 운영효율성을 유지하면서 신호교차로로 전환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시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대응방안이 될 수 있는 회전교차로의 신호미터링에 대한 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다양한 분석을 통해 교차로 전환기준을 새롭 게 제시하여 회전교차로 도입 확대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회전교차로의 신호미터링은 1차로형 4지 회전교차로에서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높아 주방향으로 인식되는 접근로를 통제접근로(Controlling Approach), 교통량이 비교적 적어 부방향으로 인식되는 미 터링접근로(Metered Approach)로 설정하고 통제접근로에 검지기를 설치하여 대기행렬이 발생하면 이를 검지하여 미터링접근로에 설치된 신호기를 작동시켜 차량으로 하여금 회전교차로에 진입을 일시적으로 통제하는 운영기법이다. 본 연구의 분석과정은 회전교 차로로 진입하는 교통류의 회전비율(좌회전 10~30%, 직진 60~80%, 우회전 10%), 검지기 이격거리(40m, 50m), 신호미터링 적색시 간 길이(10, 20, 30초)를 시나리오별로 구축하여 진입교통량에 따른 최적의 조건을 찾고자 하였으며 VISSIM을 통해 신호미터링 도 입 전․후 비교결과를 통해 신호미터링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신호미터링 운영체계를 구현하기 위해 VISSIM에서 제공하는 VisVAP(VISSIM Vehicle Actuated Programming)를 활용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27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