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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91 - 10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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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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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4세 전반(4;0-4;5), 4세 후반(4;6-4;11), 5세 전반(5;0-5;5). 5세 후반(5;6-5;11) 아동 56명을 대상으로 연령에 따라 시지각 능력, 음운인식 능력, 초기 읽기 능력의 차이를 살펴보고, 초기 읽기능력과 시지각 및 음운인식 능력 간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시지각 기능 검사(TVPS-R), 학령전 아동의 한국어 초기 읽기 능력 검사(Kim, 2006) 및 음운인식 능력 검사(Hong et al., 2002)의 일부를 발췌하여 사용하였다. 결과: 시지각 능력, 음운인식 능력, 초기 읽기 능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진적인 발달양상을 보이며, 시지각 능력과 음운인식 능력은 만4-5세 아동의 초기 읽기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시지 각 하위영역 중 특히 시각 변별과 공간 관계 인식 능력은 본격적으로 글자는 배우는 음절 읽기와 글자소 이름 대기 단계에서 매우 높은 관련성이 있었는데 이는 한글이 시지각적 자질이 많은 문자라는 것을 시사한다. 음운인식 능력과 초기 읽기는 발달 시기가 비슷할 뿐 아니라 음절 단위에서 음소 단위로 발달하는 과정도 동일하였다. 논의 및 결론: 읽기 장애 위험군 아동을 조기에 선별하기 위해서는 연령에 적합한 과제를 사용해야 하고, 읽기 문제의 원인이 시지각적 결함인지, 음운인식 능력의 결함인지 혹은 그 외 다른 영역의 문제인지를 파악하여 각각의 아동에 맞는 중재 방법을 선택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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