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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현정 (호남대학교) 김영태 (이화여자대학교) 황보명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69 - 77 (9page)
DOI
10.15724/jslhd.2018.27.4.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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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기존의 말소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에서 이들의 음운처리능력과 언어능력에서 일관적이지 않은 결과를 보인 이유는 학령전기 말소리장애 아동 집단의 이질성 때문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는 4~6세 학령전기 말소리장애 아동을 음운인식능력에 따라 두 집단으로 나누어 이들의 음운처리능력(음운기억, 음운인출)과 언어능력(표현어휘, 문장 따라말하기)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56~75개월 사이의 말소리장애 아동 11명과 이들과 성별과 월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11명이 본 연구에 참여했다. 다시 말소리장애 아동을 음운인식능력에 따라 나눈 후, 세 집단 간음운인식 과제, 비단어 따라말하기 과제, 빠른 이름대기 과제(비문자 조건, 문자 조건), REVT(수용, 표현), 문장 따라말하기 과제에서의 수행을 비교했다. 결과: 연구결과, 비단어 따라말하기 과제, 빠른 이름대기 과제-문자 조건, REVT 표현어휘력에서 음운인식능력이 낮은 말소리장애 아동은 일반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다. 비록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음운능력이 좋은 말소리장애아동의 경우 다른 과제들에서 음운능력이 낮은 말소리장애 아동 집단보다는 높고 또래 아동 집단보다는 낮은 수행 경향성을 보였던 것과는 달리 문장 따라말하기 과제에서는 가장 우수한 수행 경향성을 보였다. 결론 : 본 연구결과는 말소리장애 아동의 낮은 음운인식능력은 문해능력 결함의 위험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령전기 말소리장애 아동 집단의 이질성을 확인하고 임상에서 이들의 음운처리능력 평가의 중요성을 확인한 예비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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