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선영 (강릉원주대학교) 김은심 (강릉원주대학교) 한종화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25 - 148 (24page)
DOI
10.20437/KOAECE23-4-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3세 유아의 모양 프로젝트 전개과정에 나타난 수학적 경험에 대하여 관찰하고 그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수학적 의미 구성 과정과 수학적 과정 기술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을 교육과정으로 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만 3세 반 유아 12명을 중심으로 10주간 진행된 모양 프로젝트 전개과정을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은 모양 프로젝트 전개과정에서 활발한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하여 다양한 수학적 의미를 구성하였고, 수학적 지식과 내용, 개념을 형성하였다. 또한 문제 해결하기와 추론 및 증명하기, 의사소통하기, 연계하기, 표상하기의 5가지 기본적인 수학적 과정 기술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수학교육이 유아의 일상을 바탕으로 한 수학적 경험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나타내며, 또한 유아가 가지고 있는 수에 대한 기술이나 지식을 적용해보는 수학적 과정 기술을 통해 수학적 개념과 의미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함을 의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모양 프로젝트 전개과정에 나타난 만 3세 유아의 수학적 경험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393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