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혜 조은혜 (서울교육대학교) 홍성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67 - 2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감각은 수학을 학습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능력으로, 이후 수학성취에 대한 높은 예측을 나타냄으로써 초기 수학학습에서 꾸준히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개념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수감각은 명확하게 정의되지 못한 채 혼재된 의미가 연구분야 및 상황에 맞추어 적용되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혼란이 기존의 연구에서 수학적 지식 측면에 치중하여 수감각을 다룬데서 비롯한다는 가능성에 기반하여, 수감각을 정의하는 새로운 시도의 일환으로 수학적 과정에 초점을 두는 것의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특히 수학적 과정요소 중에서도 핵심적이고 공통적인 속성을 보이는 수학적추론에 집중하여 수감각과의 관계를 고찰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첫째, 수감각의 연구 흐름 분류를 조사하고, 수감각 측정 또는 교육에서 사용되는 실제적인 예시를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수감각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였다. 둘째, 수학적 과정요소들 중에서 수학적 추론이 담당하는 의미영역을 파악하고, 수학적 추론 교육 관련 선행문헌 분석을 수행하여 단계 및 세부요소를 알아보았으며, 이를 통해 수학적 추론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였다. 셋째, 앞에서 도출한 수감각과 수학적 추론의 핵심 내용들에 기반하여 각각이 관련지어지는 양상을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통해 수감각과 수학적 추론은 상당량의 개념적 의미들을 중첩하여 공유하며 수감각을 정의하거나 설명하는 방법으로 수학적 추론을 사용하는 것이 교육적 측면에서 더 효율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의 수감각 연구 또는 수감각 교육프로그램의 구안은 연구대상의 연령 또는 특성에 적절한 수학적 내용을 선정하되 포함되는 수학적 과정으로서 추론을 필수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