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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민정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교육부문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84 - 28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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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동국대학교에서 ACE사업의 일환으로 실행했던 전공교육인증제 운영성과를 분석하였다. 전공교육인증제를 운영했던 학과의 책임교수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해 전공교육인증제를 통한 긍정적 성과와 향후 과제에 대해 탐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전공교육인증제 운영을 통해 학과 구성원 간에 학과의 교육목표를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 전반에 대한 소통이 증진되었으며, 교육과정의 체계적 개편 및 운영체계를 구축하였다는 문항에 대한 긍정적 답변 비율이 높았다. 면담조사 결과, 전공교육인증제 운영을 통해 전공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였고, 전공교육과정에 대한 구성원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였고, 주먹구구식 교육과정 개편에서 벗어나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편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개별 교과 수업의 테두리를 넘어 전공교육과정이라는 big picture를 조망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은 전공교육인증제 운영과정에서 힘들었던 점은 전공교육인증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도모하고, 교과목 간의 미묘한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대학본부의 지침과 전공교육인증제 추구방향의 상충으로 인한 갈등을 조정하는 작업이었다고 기술하였다. 전공교육인증제의 성공적 정착과 교내 확산을 위해서는 개별 교원들을 움직일 수 있는 장려(또는 강제) 시스템을 마련하고,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하고, 전공교육인증제의 내용이 실제 개별 교과목에 반영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홍보하는 작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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