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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혜경 (대구보건대학교) 이정윤 (선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91 - 202 (12page)
DOI
10.14479/jkoos.2018.23.3.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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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안경광학과 전공학생들이 임상(현장)실습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업무수행을 위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임상(현장)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임상(현장)실습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문제해결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방법: 대구 지역에 소재한 안경광학과 2·3학년 학생 중, 임상(현장)실습을 마친 15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스트레스 대처방식, 문제해결능력, 임상(현장)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임상(현장)실습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문제해결능력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과 매개효과검정을 실시하였다. 결과: 적극적 대처, 문제해결능력, 임상(현장)실습 만족도 간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p<0.01), 소극적 대처는 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인 가운데 개인통제 요인과 낮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p<0.01). 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인 가운데 자신감은 접근-회피(p<0.01), 개인통제(p<0.05) 및 임상(현장)실습 만족도의 하위요인(p<0.01)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임상(현장)실습 만족도에 대한 적극적 대처방식의 영향력(β=0.618, p<0.01)에 비해 문제해결능력을 통제한 상태에서 적극적 대처방식의 직접효과(β=0.491, p<0.01)가 감소했기 때문에 매개효과의 조건을 만족시키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와 문제해결능력은 임상(현장)실습 만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는 임상(현장)실습 만족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의 매개 효과가 검정되었다. 따라서 안경광학과 학생들이 임상(현장)실습을 진행하는 동안 스트레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내에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동적인 태도와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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