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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행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5집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33 - 54 (22page)
DOI
10.24174/jicc.2018.10.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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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과 위성, IPTV 등의 유료 방송 플랫폼이 40번대 이하의 주시청채널 대역대에 십수 개의 홈쇼핑 채널을 배치함으로써 가입자들의 시청권이 침해받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실제로 최근 몇 년 사이 유료방송 플랫폼들은 홈쇼핑 채널을 넣기 위해 채널 번호를 수차례 변동하였으며, 현재는 지상파 및 인기채널들 사이사이에 홈쇼핑 채널을 배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리모콘을 통해 채널을 이동하며 시청하는 경우 홈쇼핑채널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유료 방송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채널시청 행태와 홈쇼핑 채널 노출 정도와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홈쇼핑 채널 구성이 시청자 복지에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유료방송가입자들의 홈쇼핑 채널에 대한 비의도적 노출 정도가 심각하게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홈쇼핑 채널의 낮은 채널 번호대 편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배경
Ⅲ. 분석 결과
Ⅳ. 결론 및 대안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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