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일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9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03 - 214 (12page)
DOI
10.21298/IJTHR.2018.09.32.9.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NS 는 새로운 세상이 아니라 고객 유인과 확보, 소비자 구매행동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마케팅 도구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기업이 고객과의 가시적이고 굳건한 관계를 형성시키며 최고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타 지역과 차별되고 빼어난 천혜의 자원을 갖춘 제주도 지역을 방문한 관광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한 SNS 관광정보를 활용하여 제주도 지역에 관한 관광정보의 선호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향후 제주도를 여행하고자하는 관광객에게 유용한 현재보다 차별화되고 발전된 SNS 관광정보망을 구축하여 향후 제주 지역을 관광하고자 하는 관광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상세한 관광정보를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연구 결과와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에 따라 관광지 선호도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관광정보와 선호도, 행동의도 간에 관계성을 분석하기 위해 3개의 연구 가설을 설정 하여 분석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가설 1 : 제주도 관광정보는 관광지 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을 검증한 결과 제주도 SNS 관광정보는 관광지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가설 2 : 제주도 SNS 관광정보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를 검증한 결과 제주도 SNS 관광정보는 관광지 선택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 관광지 선호도는 행동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거증한 결과 관광지 선호도는 관광자의 관광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실무적 측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도 지역에 한정하여 개발된 SNS 관광정보를 분석하여 향후 제주도 지역의 관광활성화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개별 관광객의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실증 분석을 통하여 지자체의 SNS 를 활용한 관광 활성화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가설검증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3546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