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다은 (경희대학교) 김준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1호(통권 제137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09 - 223 (15page)
DOI
10.24992/KJHT.2022.1.31.01.20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SNS을 이용한 관광시장의 마케팅이 주목을 받으며, 향후 SNS 관광콘텐츠가 관광 마케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커질 것이라 예상된다. 그러나 SNS 관광콘텐츠의 영향력에 비해 SNS 관광콘텐츠가 시청자의 방문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관광콘텐츠 시청자의 관광지 방문의사결정과정에서 SNS 관광콘텐츠 시청이 소비자들의 관광지 방문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MGB와 AIDA모형이 통합된 이론적 체계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가설검증을 하기 위해 SNS 관광콘텐츠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의 시청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88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SNS 관광콘텐츠 이용을 통한 행동의도는 주로 열망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열망은 SNS 관광콘텐츠 이용행동에 대한 MGB의 외생변수(소비자의 태도, 행동에 대한 부정적 예기정서, 지각된 행동통제)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주의와 관심 사이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었는데, 이는 SNS 관광콘텐츠를 주의 깊게 본 소비자는 관광지 또는 관광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관광지에 대한 정보에 관심을 가지다는 것을 의미한다. 관심과 열망 사이에도 밀접한 관계가 밝혀졌는데, 이는 SNS 관광콘텐츠 대한 관심이 관광지를 방문하려는 행동의도가 형성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SNS 관광콘텐츠 관련 실무자들에게 성공적인 관광마케팅 전략들을 제공하는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3-000204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