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현 (광주대학교) 김충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55 - 76 (22page)
DOI
10.20437/KOAECE23-5-0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아교육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살피기 위해 4차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과 이 시대에 등장할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유아교육의 발전과정을 짚으며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주축이 되고 있는 주요 개념을 파악하였다. 그런 뒤 유아교육의 주요 개념별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역량 습득과 문제점 대처에 필요한 유아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이 시대에 필요한 교육내용은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등의 역량이며, 불평등과 인권 침해 등의 문제점에 대처하는 능력이었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은 사회적 효율성과 같은 교육의 기능적 측면, 발달에 적합한 실제와 같은 아동에 대한 관점, 교육프로그램과 같은 체계적 접근, 프로젝트 접근과 같은 교육방법과 권리 및 평등과 같은 교육내용이 혼재되어 있었다. 이 개념들은 각기, 혹은 혼합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역량습득과 문제점 대처에 유용함을 알 수 있었다. 유아교육은 시대적 적응력을 보여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
Ⅲ. 누리과정에 함의된 유아교육의 주요 개념
Ⅳ. 주요 개념에 따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아교육의 역할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32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