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화 (계명대학교) 김은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1 - 7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기후변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실천과 노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사 6명과 개별 또는 집단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 내용은 녹음하여 전사하였으며 질적연구의 분석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기후 위기가 우리 삶에 가까이 오고 있음을 느끼고 기후변화교육이 다음 세대를위해 꼭 필요한 교육임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기후변화교육이 다소 모호하고 막막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올바른 습관과 태도가 형성되도록 기후변화교육을하고 있었으며, 자연 속에서 자연과 교감하며, 가정과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기후변화교육을 실천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교사는 유아의 놀이와 연계하여 기후변화교육을 실행하는 것과 학부모, 기관장과의 인식의 차이로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적, 물리적, 행정적 지원과 노력이 필요함을제기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기후변화교육의 실천과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